-
선지자/제사장 사무엘이 마지막 사사로 불린 이유Faith with 안목/Bible Questions 2020. 4. 19. 00:53반응형
Q.사무엘은 "마지막 사사"였나요?
사무엘은 사사시대에서 왕정시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선지자/제사장/사사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1)선지자로서의 사무엘
(삼상 3: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대상 9:22) 택함을 입어 문지기 된 자가 모두 이백열두 명이니 이는 그들의 마을에서 그들의 계보대로 계수된 자요 다윗과 선견자 사무엘이 전에 세워서 이 직분을 맡긴 자라
비록 성경에서 선지자와 선견자를 동일한 의미로 설명(cf. 삼상 9:9)하지만, 선지자(prophet)/선견자(seer)는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먼저 선지자를 뜻하는 히브리어 nabiy ( נָבִיא )는 대신해서 말하는 자(spokesman)를 뜻합니다. 구약의 "선지자"들은 하나님께서 하신 (현재/미래에 이루어질) 말씀을 하나님을 대신하여 선포하는 인물을 가리킵니다. 반면, 선견자는 히브리어 ra'ah ( רָאָה )를 번역한 말로, 미리 보는 자를 가리킵니다. 결과적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보고, 대신하여 말한다는 점에서 선지자/선견자는 동일한 역할을 담당하지만, 의미상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성경에서 최초로 선지자(nabiy)로 언급되는 인물은 아브라함입니다.
(창 20:7) 이제 그 사람의 아내를 돌려보내라 그는 선지자라 그가 너를 위하여 기도하리니 네가 살려니와 네가 돌려보내지 아니하면 너와 네게 속한 자가 다 반드시 죽을 줄 알지니라
2)제사장으로서의 사무엘
사무엘은 제사장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했습니다.
(시 99:6, 우리말성경) 그분의 제사장들 가운데 모세와 아론이 있었고 그분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들 가운데 사무엘이 있었는데 그들이 여호와를 불렀더니 주께서 응답하셨다.
제사장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하나님께서 드리는 제사를 주관하는 것이었는데, 사무엘은 사사시대에 이러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cf. 삼상 7:9; 10:8). 참고로 역대상 6장에는 레위인들의 계보에 사무엘이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3)사사로서의 사무엘
사사는 히브리어 shaphat ( שָׁפַט ) 을 번역한 단어로, 재판하다/다스리다의 의미가 있습니다.
(삿 2:16, 우리말성경) 그때 여호와께서 사사들을 세우셨습니다. 사사들은 그들을 침략자들의 손에서 구해 냈습니다.
침략자들로부터 구해냈다는 점에서 군사적 지도자를 주로 가리키지만, 정교가 분리되지 않았던 시대였기에 영적/종교적 지도자의 역할도 함께 수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중첩적인 역할로 인해 사사는 제사장이 맡기도 하지만, 사사기에서처럼 하나님께서 부르시는 (제사장이 아니었던) 사람들이 사사가 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엘리의 경우에는 제사장(삼상 1:9)였지만, 동시에 사사로 불리기도 했습니다(cf. 삼상 4:18). 그러나, 엘리의 경우에는 자식인 홉니/비느하스의 범죄로 인해 심판을 받았고(cf 삼상 2-3), 이로 인해 사무엘이 선지자로 세움을 받게 됩니다(cf. 삼상 3:20)
사무엘이 사사로도 불리게 되었던 이유는, 선지자/제사장임인 동시에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역할을 맡았기 때문입니다.
(삼상 7:6) 그들이 미스바에 모여 물을 길어 여호와 앞에 붓고 그 날 종일 금식하고 거기에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나이다 하니라 사무엘이 미스바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다스리니라
여기서 "다스리다"로 번역된 단어가 사사를 뜻하는 히브리어 shaphat입니다.
또한, 사무엘은 마지막 사사였습니다. 왜냐하면, 사무엘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울에게 기름을 붓고 왕으로 세움으로써, 이제 이스라엘은 왕이 통치하는 왕정시대로 넘어갔기 때문입니다.
[사족]
비록 왕이 세워졌고, 제사장들이 존재했지만, 선지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 선포하셨습니다. 왕/제사장이라는 각각의 정치/종교 리더십들이 있음에도 선지자들을 보내셔야만 했던 상황은 안타까운 동시에 리더의 책임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반응형'Faith with 안목 > Bible Question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호와의 눈 / 여호와 목전 (0) 2020.04.30 예루살렘을 가리키는 다양한 명칭/이름들 (0) 2020.04.24 룻기 4:17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에 담긴 의미 (0) 2020.04.15 룻기 1:14절, "붙좇다"의 의미 (0) 2020.04.15 시므온 지파는 왜 북이스라엘을 지지했는가? (0) 2020.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