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므온 지파는 왜 북이스라엘을 지지했는가?
    Faith with 안목/Bible Questions 2020. 4. 14. 05:48
    반응형

    Q.시므온은 유다 지파내에 영토가 있었음에도, 왕국분열시에 북이스라엘을 지지했나요?

     

    A.우선, 이스라엘은 지파별로 각각 땅을 분배받았지만, 해당 지역에서만 거주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다 지파의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고향을 떠나 모압지방에서 지냈으며( 1:1-2), 지파의 일부가 라이스를 정복하는 과정 (cf. 18)에서 보면, 다양한 경우의 이주(migration) 일어나고 있었음을 추정해 있습니다.

     

    한편, 인구의 이주/이동은 왕국이 분열될 때에도 활발하게 일어났습니다.

     

    (대하 11:13, 새번역) 이스라엘 전국에 있던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모두 자기들이 살던 지역을 떠나, 르호보암에게로 왔다.

    (대하 11:16, 새번역) 이 밖에도 이스라엘 모든 지파들 가운데서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뜻을 찾기로 마음을 굳힌 이들이, 주 조상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려고, 레위 사람을 따라 예루살렘에 왔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시므온 지파가 비록 남쪽 유다 지파 내의 기업을 갖고 있었지만, 정치적인 이유로 대규모 이주를 했을 가능성을 고려해 있습니다.

     

    무엇보다 왕국의 분열과정은 다윗/유다 지파에 대한 강한 반발이 있었던 점을 고려하면, 시므온 지파는 기업이 유다 지파 내부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북이스라엘로 이주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왕상 12:16, 새번역) 온 이스라엘은, 왕이 자기들의 요구를 전혀 듣지 않는 것을 보고, 왕에게 외쳤다. "우리가 다윗에게서 받을 몫이 무엇인가? 이새의 아들에게서는 받을 유산이 없다. 이스라엘아, 저마다 자기의 장막으로 돌아가라. 다윗아, 이제 너는 네 집안이나 돌보아라." 그런 다음에 이스라엘 백성은 저마다 자기의 장막으로 돌아갔다.

    (왕상 12:17, 새번역) 그러나 유다의 여러 성읍에 살고 있는 이스라엘 자손은, 르호보암의 통치 아래에 남아 있었다.

     

    다만, 왕상 12:17 표현과 왕상 12:23 표현을 고려할 , 남유다는 유다지파만으로 되어 있기보다는 유다 지파와 베냐민 지파, 그리고 성읍들에 거주하던 이스라엘 백성으로 구성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

안목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