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무엘상 1장의 매년제와 서원제Faith with 안목/Bible Questions 2019. 3. 9. 06:59반응형
Q.매년제와 서원제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합니다
(삼상 1:21, 개역개정) 그 사람 엘가나와 그의 온 집이 여호와께 매년제와 서원제를 드리러 올라갈 때에
(삼상 1:21, 쉬운성경) 엘가나와 그의 온 가족은 하나님께 해마다 드리는 제사인 매년제와 약속을 지키는 제사인 서원제를 드리기 위해 실로에 갔습니다. 엘가나가 또다시 하나님의 성전이 있는 실로로 올라가려고 할 때였습니다.
(1Sm 1:21, NRSV) The man Elkanah and all his household went up to offer to the LORD the yearly sacrifice, and to pay his vow.
(1Sm 1:21, NLT) The next year Elkanah and his family went on their annual trip to offer a sacrifice to the LORD.
A.쉬운성경의 번역에 이미 나온 것처럼 매년제는 매년마다 정기적으로 드리는 제사를 가리킵니다. 다만, 이것이 이스라엘 민족 전체가 드려야 하는 제사를 가리키는지, 아니면 엘가나와 그의 가족만이 매년 드렸던 정기적인 제사였는지는 불분명합니다.
(삼상 1:3, 쉬운성경) 엘가나는 해마다 자기 마을 라마를 떠나 실로로 올라가서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며 제물을 바쳤습니다. 실로에서는 엘리의 아들인 홉니와 비느하스가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삼상 1:3에 보면 엘가나가 매년 실로에 가서 드렸던 제사가 기록된 것으로 보아, 아마도 엘가나와 그의 가족이 개별적으로 드렸던 제사로 보입니다. (이스라엘이 매년 정기적으로 드려야 했던 절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만, 추정할 수 있는 정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서원제는 서원(vow)한 것에 대하여 드리는 제사를 말합니다. 히브리어 "네데르"는 서원, 맹세를 뜻하는 말이지만, 서원을 이행하기 위해서 드리는 제물이라는 뜻도 포함되어 있어서 서원제/서원제물로 번역되기도 합니다(삼상 1:21에서도 바로 이 "네데르"가 사용됩니다).
서원은 하나님께 감사와 헌신 등을 약속하는 행위로서, 삼상 1장에는 한나가 하나님께 아들을 주시면 그를 평생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않겠다고 서원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삼상 1:10-11, 개역개정) 한나가 마음이 괴로워서 여호와께 기도하고 통곡하며 서원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보시고 나를 기억하사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시고 주의 여종에게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의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반응형'Faith with 안목 > Bible Question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상 28] 사울이 만난 사무엘은 진짜 사무엘인가요? (0) 2019.03.20 [삼상 18] 다윗과 요나단은 동성애 관계였나요? (0) 2019.03.14 [여호수아] 약속의 땅은 준 땅인가요? 줄 땅인가요? (0) 2019.03.07 [사사기] 여선지자 드보라를 세운 이유는? (0) 2019.03.07 [룻기] "기업을 무르다"의 의미는? (3) 2019.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