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나를 단련하신 후에 순금과 같이"의 의미는 그 뜻이 아닙니다.
    Faith with 안목/Bible Questions 2019. 6. 12. 04:42
    반응형

    Q.욥 23:10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같이 나오리라"가 무슨 의미인가요?

     

    (욥 23:10, 개역개정) 그러나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 같이 되어 나오리라

    (욥 23:10, 쉬운말성경) 그러나 정녕 그분께서는 내가 가는 길을 다 아실 터이니, 그분께서 나를 한번 시험해 보시면 내가 정금같이 흠 없다는 것을아실 수 있으련만!

    (Jb 23:10, NRSV) But he knows the way that I take; when he has tested me, I shall come out like gold.

    (Jb 23:10, NLT) "But he knows where I am going.And when he tests me, I will come out as pure as gold.

     

    A.단련/시험/test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bachan이란 단어로, examine, prove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욥기 23장의 맥락은 욥이 자신의 고난 속에서 하나님을 찾는 장면입니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시험/확인만 해보신다면, 자신이 잘못하지 않았다는것을 아시게 될 것이라는 것이지요.

     

    그런 점에서, 욥 23:10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의미와는 다른 뜻입니다. 

    저도 "내 갈 길을 하나님이 아시니까, 내가 지금은 힘들어도(하나님이 나를 단련해서) 나중에는 정금과 같이 빛나는 존재가 될꺼야"라고 오해를 했었습니다. 하지만, 욥기 23:10은 그런 의미가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나를 시험(확인)만 하신다면, 내가 흠없음을 아실 것"이라는 고백입니다.

     

    그런데!!! 시련이 우리를 온전하게 하는 것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약 1:2) 나의 형제들이여, 살면서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여러분은 그것을 순전한 기쁨으로 여기십시오.

    (약 1:3) 왜냐하면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여러분의 신앙에 대한 시험은 결국 인내를 길러 주기 때문입니다.

    (약 1:4) 그러므로 여러분은 무엇보다 인내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인내는 여러분을 온전히 성숙하게 만들어 주어, 여러분으로 하여금 모든 일에 조금도 부족함이 없는 사람이 되게 할 것입니다.

     

    야고보는 시험이 인내를 길러주고, 이를 통하여 온전히 성숙하여 부족함 없는 사람이 되게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런 점에서 시험(trial, trouble)을통해 정금과 같이 단련된다는 표현 자체는 틀리지 않습니다.

     

    다만, 욥기 23:10은 야고보서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 표현은 아닙니다.

    반응형

    댓글

안목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