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왕기하 18] 느후스단에 담긴 의미Faith with 안목/Bible Questions 2019. 4. 13. 02:57반응형
Q.[왕하 18] "느후스단"에 어떠한 의미가 담겨 있나요?
(왕하 18:4, 개역개정) 그가 여러 산당들을 제거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2Kg 18:4, NRSV) He removed the high places, broke down the pillars, and cut down the sacred pole. He broke in pieces the bronze serpent that Moses had made, for until those days the people of Israel had made offerings to it; it was called Nehushtan.
A.열왕기하 18장에는 유다왕 히스기야가 우상들을 파쉐할 때에, 이스라엘 자손이 섬겼던 "느후스단(Nehushtan)"을 함께 부수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느후수단"은 구리/놋쇠을 뜻하는 히브리어 "네후세츠(Nechosheth)"에서 유래한 말로, 구리/놋쇠로 만들어진 것(a thing of brass)를 뜻합니다. 민수기 21장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원망하자 하나님께서 불뱀을 보내어 이스라엘을 심판하셨습니다. 이에 모세가 백성을 위해 기도하자하나님께서는 불뱀을 만들어 장대위에 매달고, 뱀에 물린 자마다 그것을 바라보면 살리라고 하셨습니다. 모세가 말씀대로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달았고, 이것을 바라 본 사람들은 뱀에 물리고도 죽지 않았습니다.
민수기 21장의 핵심은 놋뱀이 특별한 힘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 곧 뱀에 물렸어도 놋뱀을 바라보는 자는 살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한 사람들이 구원을 얻었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 놋뱀에 마치 특별한 힘이 있는 것처럼 그앞에서 분향을 했었고, 히스기야는 우상 숭배의 하나로서 그 놋뱀을 부서뜨렸습니다.
사족 #1. 역사적 유적?으로서 보존하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은 있지만, 그로 인해 사람들이 우상숭배에 빠지는 것보다는 부서뜨리는 것이더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족 #2. 이스라엘의 느후스단 경배는 오늘날 십자가에 대한 우리의 왜곡된 인식의 단면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영화/문학에서는 십자가에 무슨 특별한 힘이 있는 것처럼, 십자가를 대면 악한 영들이 두려워하고 떠나는 모습이 나오지만, 사실 십자가는 형틀로서의 나무에 불과합니다. 십자가가능력이 있는 것은, 그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느후스단 앞에서 경배했던 것처럼,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지 못하고, 십자가 그 자체를 특별한 힘이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점에서 히스기야가 왕하 18장에서 느후스단을 부서트린 것은 중요한 영적 교훈을 주는 일입니다.
반응형'Faith with 안목 > Bible Question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 1] 여성이 족보에 언급되는 이유 (feat. 성경속 여성의 책임/역할/위상) (0) 2019.04.19 [왕하 23] 요시야 왕의 유월절이 특별했던 이유 (feat. 결국 리더가 문제다) (0) 2019.04.18 [민수기 12장] 왜 미리암만 병에 걸렸나요? (0) 2019.04.12 [신명기 26장] 십일조는 3가지 형태가 있었다? (0) 2019.04.12 [열왕기하 8] 나병 환자 게하시 왕을 만나다? (0) 2019.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