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세의 축복에서 시므온이 제외된 이유는?
    Faith with 안목/Bible Questions 2020. 4. 8. 02:05
    반응형

    Q.신명기 33장에서 모세의 축복에서 시므온이 언급되지 않는 이유는?

     

     

     A.신명기 33장에서 모세는 죽기 전에 이스라엘 자손을 축복하며, 유다, 르우벤, 레위, 베냐민, 요셉, 스불론, 잇사갈, , , 납달리, 아셀 지파 순으로 축복을 합니다.

     

     

     

    (참고로, 야곱이 12지파를 축복하는 창세기 49장과도 비교해보니,출생순서를 따라서 축복하지는 않았네요…)

     

    모세가 이스라엘 지파를 축복하면서, 시므온 지파가 빠진 이유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2 인구조사( 26:14)에서 시므온의 인구가 1 조사(59,300) 비해 63% 감소(22,000)했던 통계적 근거와, 시므온 지파에 대한 성경의 기록, 특히 야곱으로부터 축복을 받지 못했던 ( 49),이후 민수기 25장의 바알브올 사건과 연관되었다는 점을 바탕으로, 의도적인 누락이 아니냐라는 추정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시므온이 축복의 반열에서 제외되었다고는 없습니다.

     

    우선, 모세가 축복/저주를 선언할 때에 그리심 산과 에벨 산에 각각 지파를 세우는데, 시므온 지파가 그리심 산에 배치( 27:12)되어, 아멘으로 화답했습니다.

     

    또한, 신명기 33장에서 지파의 축복을 마친 , "이스라엘" 대상으로 마지막 축복을 하는 점에서, 비록 개별적인 축복을 받지는 못했지만 여전히 축복을 받았다고 있습니다. 

     

    ( 33:29)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 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요 네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다만, 여호수아서 19장을 보면,

     

    ( 19:1) 둘째로 시므온 곧 시므온 자손의 지파를 위하여 그들의 가족대로 제비를 뽑았으니 그들의 기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라

     

    시므온 지파의 유업은 유다 지파의 기업 중에서 배분되고 있다는 점으로 인해, 줄어든 인구 + 받지 못한 축복 등을 고려할 , 시므온 지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다고 여전히 추정할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유다지파의 유업이 많아서 중의 일부를 시므온이 받은 것이라고만 설명하기에 자세한 이유를 수는 없습니다.

     

    ( 19:9) 시므온 자손의 이 기업은 유다 자손의 기업 중에서 취하였으니 이는 유다 자손의 분깃이 자기들에게 너무 많으므로 시므온 자손이 자기의 기업을 그들의 기업 중에서 받음이었더라

    반응형

    댓글

안목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