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사야 40장,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의 의미Faith with 안목/Bible Questions 2019. 10. 27. 19:48반응형
Q."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사 40:1)에서 "위로"는 무슨 의미인가요?
A.이사야서 40장은 이사야 전체에서의 turning point와도 같습니다. 지난 39장까지 심판과 회복이 교차되면서 소개되었지만, 그 핵심이 "심판"이었다면, 이제 본격적인 "회복"과 "희망"이 선포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하나님께서 "너희는 위로하라 내 백성을 위로하라"라고 선포하시는 메세지는 참 의미가 깊습니다.
히브리어 성경에서 "위로"로 주로 번역된 단어는 "nacham"이라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be sorry, console, comfort, repent 등의 의미로 번역되곤 합니다.
성경에서 이 단어가 가장 처음 쓰인 본문은 창 5:29에서 라멕이 자신의 아들 이름을 "노아"로 지으면서, 그가 저주받은 땅에서 수고롭게 일하는 이들을 "안위"하리라에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창 6:6에서 하나님께서 "땅 위에 사람을 지으셨음을 한탄"하실 때, "한탄"으로 번역된 단어도 nacham입니다. 이외에도 창 24:67에서 이삭이 리브가와 결혼하였을때 "위로"를 얻었다고 합니다 (개역개정에서는 처음 "위로"라는 단어가 사용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점에서 히브리어 nacham은 누군가의 상황을 공감하여 마음을 아파하며, 그가 쉴 수 있도록, 평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스어로 된 신약성경에서 "위로"로 주로 번역되는 단어는 parakaleo라는 단어입니다. 이 단어는 누군가의 옆에 서다, 대신 말하다, 간청하다, 위로하다, 격려하다 등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 단어의 명사형이 parakletos인데, 요한복음 14:16에서 "보혜사"로 번역되는 단어입니다. 그리스어 파라클레토스는 법정에서 대신하여 간청하는 사람(변호인),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의 중재자를 뜻하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수훈에서 팔복을 말씀하시며, "애통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위로를 받을 것"이라고 선언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위로"는 어떤 의미였을까요? 아마도 슬픔과 고통 가운데 있는 자들과 함께 애통하시며 그들에게 진정한 회복과 평안을 주시는 것을 말씀하셨던 것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또한, 바울은 고린도후서 1:4에서 하나님을 "모든 위로의 하나님"The God of all consolation"으로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 지으신 피조물과 함께 하셨던 은혜,
임마누엘 하나님께서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인간의 모습으로 오셨던 은혜,
보혜사 성령님께서 지금도 우리와 함께 하시며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중보자로 계신 은혜를 생각하면, 왜 바울이 하나님을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라고 표현했는지 알 것 같기도 합니다.
"위로"라는 단어를 한마디로 혹은 한문장으로 정리하는 것이 참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하나님께서 선포하시는 "위로",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주시고자 그 곁에서 함께 하시며 위로하심은 참 생각할수록 감사한 은혜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Faith with 안목 > Bible Question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언서/선지서는 어떤 책을 말하나요? (0) 2019.10.30 예수님의 "인자"와 에스겔의 "인자"는 같을까요? 다를까요? (0) 2019.10.29 [성경의 지명] "구스"는 어디인가요? (0) 2019.10.24 실로의 흥망성쇠 (0) 2019.10.22 선지자 예레미야와 요시야 왕의 관계 (0) 2019.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