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살전 5:17] "쉬지말고 기도하라"에 담긴 두가지 해석적 권면Faith with 안목/Bible Questions 2020. 2. 13. 01:42반응형
Q.데살로니가전서 5:17 "쉬지말고 기도하라"는 말은 문자적으로 쉬지말고 기도해야 한다는 뜻인가요?
(살전 5:17, 개역개정) 쉬지 말고 기도하라
(살전 5:17, 새번역)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1Th 5:17, NRSV) pray without ceasing,
(1Th 5:17, NLT) Never stop praying.
A.바울은 데살로니가전서 5:12-22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습에 대해서 권면합니다. 서로 사랑으로 존경하며 서로를 도와주고 선한 일을 도모하라는 공동체를 향한 권면(살전 5:12-15)에 이어, 개인의 삶 역시 항상 기뻐하며 쉬지 말고 기도하며, 모든 일에 감사하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고 권면합니다.
사실, 기도에 대한 바울의 강조는 성경에서 반복되는 부분입니다.
(엡 6:18, 개역개정)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엡 6:18 새번역) 온갖 기도와 간구로 언제나 성령 안에서 기도하십시오. 이것을 위하여 늘 깨어서 끝까지 참으면서 모든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십시오.
(Eph 6:18, NRSV) Pray in the Spirit at all times in every prayer and supplication. To that end keep alert and always persevere in supplication for all the saints.
(Eph 6:18, NLT) Pray in the Spirit at all times and on every occasion. Stay alert and be persistent in your prayers for all believers everywhere.
우리말 성경에서는 "기도"와 "간구"라는 단어가 구분되어 사용되다 보니, 의미전달이 조금 약한데, 영어번역을 보면, 엡 6:18은 모든 상황 가운데 항상 기도할 것을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자 그렇다면, 쉬지말고 기도하라는 것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다른 모든 일을 멈추고 오직 기도만 하라는 뜻일까요?
먼저, "가능한 자주 기도하라"는 의미로 해석하는 관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the Bible Knowledge Commentary에 의하면, "쉬지말고"로 번역된 부사 adialeiptos 는 그리스 언어 체계에서 반복되는 기침을 가리킬 때에 사용되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즉, 자주 일어나는 것을 가리키는 뜻이라는 것이지요. The Bible Exposition Commentary에서도 "해당 단어는 지속적으로 계속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지 끊임없이 일어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The word means "constantly recurring, " not continuously occuring"고 설명합니다.
그런 점에서 "쉬지 말고 기도"하라는 것은, "가능한 자주 기도해라"라는 의미로 해석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한편, 데살 5:12-22에 이어지는 맥락(context), 곧 "삶의 태도"라는 맥락에서 해당 표현은 "모든 일들을 하나님께 의뢰하는 삶의 태도"를 의미한다는 관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Word Biblical Commentary에서는 "To 'pray without ceasing' does not mean that every other activity must be dropped for the sake of prayer but that every activity must be carried on in a spirit of prayer which is the spontaneous outcome of a sense of God's presence"라고 설명합니다. 즉, 모든 일을 그치고 기도하라는 명령이 아니라, 모든 활동들을 하나님의 임재를 간구하는 기도의 마음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해석합니다. Christian Study Bible에서도 해당 표현은 "does not mean continous, uninterrupted prayer but humble submission to God in the details of life."라고 설명합니다. 즉, 매순간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을 겸손히 인정/순종하라는 것이지요.
설명의 촛점은 다르지만, 저는 두 설명이 지향하는 방향성은 맞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쉬지말고 기도하라는 것은
"기도" 자체를 가능한 자주 하라는 (빈도의) 권면인 동시에,
모든 삶의 부분에서 하나님께 의뢰하고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살라는 (삶의 태도에 대한) 권면으로
함께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반응형'Faith with 안목 > Bible Question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수님이 "둘째 사람" 혹은 "마지막 아담"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0) 2020.02.26 [교회절기] 사순절 제대로 알아보기: 다섯가지 질문과 답. (0) 2020.02.18 [가스펠프로젝트 가이드] 6권 18-3. 하나님의 말씀, 회개와 찬양 (0) 2020.02.12 추수감사절은 교회의 절기가 아닌가요? (0) 2020.02.08 [교회절기] "산상변모주일"에 관한 5가지 질문과 답 (0) 2020.02.08